


트리비움 캠프 발표 모습
[트리비움 캠프 경과]
■ 캠프 개요
1. 주제 : 독서를 통해 트리비움 역량을 기르고 나비꿈*을 빚자!
*나비꿈 : 나의 변화로 비롯될 세상의 변화를 꿈꾸다
2. 목표
가. 인물탐구학습과 미래자서전 쓰기를 통해 하나님의 사람으로 나비꿈을 꾸는 인생을 준비함.
나. ‘읽고-생각하고-쓰기’라는 트리비움 역량 키우기 과정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동기-끈기-슬기’라는 자기주도학습근육을 키워줌
3. 대상 및 참가 인원 : 초등 5학년 ~ 예비중등(초등 6학년) 학생 17명
4. 일시 : 2021년 5월 17일(월) ~ 6월 3일(목) 오전 8시 30분~오후 5시 30분
5. 내용
주차 | 기간 | 일수 | 주제 | 내용 | |
1 | 5/17(월)~5/18(화) | 2 | 通 독 서 글 쓰 기 | 인물탐구학습1 | _지인지기 인물학습 : 이틀 동안 40여 명의 인물을 가볍게 살피는 두뇌 트레이닝 |
5/19(수)~5/21(금) | 3 | 인물탐구학습2 | _교양독서 : 하루 두 명의 인물 탐구 | ||
2 | 5/24(월)~5/26(수) | 3 | 인물탐구학습3 | _연구독서 : 3일간 한 명의 인물 탐구 | |
3 | 5/27(목)~6/3(목) | 6 | 나비꿈빚기학습 | _미래자서전 쓰기 |
■ 캠프 결과
1. 꿈미들의 활동 부분
가. 인물탐구학습 기간 동안 비치된 23명의 위인 도서 320여 권을 정독 및 발췌독하며 인물별 키워드(핵심어) 8,858개(학생 전체 합산)를 찾고, 글쓰기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2,121쪽(학생 전체 합산)을 작성함. 이는 학생 1명이 1분당 키워드를 1.5개씩 찾아내고, 3분당 1쪽씩(A5) 글을 작성해 내는 ‘입수-심화-표출’의 트리비움 역량을 이루어냄.
나. 나비꿈 빚기 미래자서전 쓰기에서는 인생 주기별로 총 38개의 질문을 주고 주제별 키워드를 찾게 한 후, 매일 7개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의 글쓰기를 진행함. 이로써 꿈미 1인당 640개의 키워드 찾기와 160쪽 글쓰기에 도전하여 자서전 쓰기 결과물을 만들어냄.
다. 인물탐구학습에서 하나님의 사람을 포함한 위인들의 삶을 담은 책 읽기를 통해 본받고 싶은 위인들이 꿈을 꾸게 된 동기, 어려움을 이겨내는 끈기, 업적과 사상을 만들어낸 슬기를 갖게 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하나님의 사람으로서의 진정한 나비꿈을 향한 도전 정신을 갖게 됨.
2. 꿈미들의 역량 부분
가. 꿈미들에게 3주, 126시간 동안 책만 ‘읽고-생각하고-쓰기‘라는 훈련과정이 고강도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캠프 참가자 전원이 본 과정을 수료함으로써 동일 연령대에게 가장 약한 근육인 집중력, 끈기, 인내, 도전 등의 근육이 강화됨. 따라서 앞으로 점점 더 요구되는 자기주도학습의 기초 근육이 크게 길러짐.
나. ’생각 근육‘이 약하여 독서와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꿈미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오히려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됨. 소감문에서도 특히 글쓰기 부분이 향상된 것에 만족도가 높았음.
다. 트리비움 캠프 기간에 ‘입수-심화-표출’이라는 트리비움 역량을 집중 훈련함으로써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자기주도학습 근육이 발달하였고 이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지게 됨. 이로써 교과 수업에서 교사 주도 수업 모형이 학생 주도 수업 모형으로 전환이 보다 용이하게 됨.
라. 소감문 발표에서 공통적으로 자신의 ‘변화’ ‘성장’ 그리고 미래에 대한 ‘다짐’ 등의 키워드를 인상 깊게 발표함으로써 ‘나도 해냈다’라는 성공 체험을 통해 ‘성장형 마인드셋’이 형성됨.